학회소식

필러 시술, 이렇게 하면 최소한 '실명'은 피할 수 있다(위험부위.예방책.응급치료)고익수

7,509 2019.09.30 22:07

첨부파일

짧은주소

본문

필러 후 실명(주사 위험부위, 예방책 및 응급치료) by 고익수

 

필러가 가장 편하고 쉽고 효과적인 시술임에도 치명적인 부작용인 실명의 존재는 언제나 시술자를 공포스럽게 한다.

그러나 실명에 대한 막연한 공포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는 크게 없는 것도 현실이다.

 

실명은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라고 할 수 없으며 실명에 이르게 하는 술기와 위험부위가 분명히 존재한다.

 

실명의 위험부위는 미간주름, 코, 이마의 필러시술이며 이것은 중요 혈관으로 supratrochlear a., supraorbital a., dorsal nasal a. 가 시술하는 곳에 위치해 있고 이 혈관들은 internal carotid a. 에서 기원하므로 혈관에 주입 시 단순히 괴사만 되는 것이 아니라 실명까지도 가능하다.

위험부위가 위험한 것은 이 부위를 환자들이 시술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우리는 시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. 그렇다면 위험부위에 대한 시술을 할 때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을 분명히 고민해야 한다.

 

실명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조건이 만족되어야 하는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그러한 선행조건에 대해서 강의해 볼 예정이다.

 

◆제12차 대피연 추계심포지엄◆10/13(일)

http://www.laserpro.or.kr/bbs/?t=4Vp

- 일시: 2019년 10월 13일 (일요일), 9:00AM~5:30PM

- 장소: 더케이서울호텔, 가야금홀 (호텔건물 2층)

-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: 6 평점

 

▷11:00~12:30 [Session 2] 영리하고 간단하고 쉬운 진료방식, 대피연이 알려 드립니다

필러 시술, 이렇게 하면 최소한 '실명'은 피할 수 있다

  고익수 (고익수 성형외과, 성형외과 전문의)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Total 1,833건 1 페이지